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아랍어와 아랍문학 아랍어와 아랍문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자유작문과 유도작문 활동이 중급 아랍어 학습자의 문법능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문법 연습문제 풀이와 단어 뜻풀이 및 연습문제 학습을, 실험집단에는 내용면에서 교사의 통제가 가미된 유도작문과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쓰고 싶은 내용을 써나가는 자유작문활동을 주1회 10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 대상 학습자들에게 실험의 전과 후에 문법성 판단력과 어휘력을 측정하는 테스트를 각각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자유작문과 유도작문 활동은 중급 아랍어 학습자의 문법능력 향상을 가져왔다. 기존의 문법 연습식 통제작문 활동과 비교하여 학습자의 문법능력 신장에 대한 기여도 측면에서 뒤떨어지지 않았다. 8주간의 실험이 진행 된 후, 두 집단 모두에서 문법성 판단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직접적 문법연습이 아닌 작문활동이 학습자의 문법능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둘째, 자유작문과 유도작문 활동은 문법성 판단 능력이 낮은 학습자들에게 더욱 효과가 있었다. 문법성 판단의 효과에 대해 상, 하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문법연습을 실시한 통제집단에서는 상위 수준의 학습자들에게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난 반면, 자유 및 유도작문 위주의 활동을 한 실험집단에서는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에게서 유의미한 향상이 발견되었다. 셋째, 자유작문과 유도작문 활동은 학습자의 어휘의 사용이나 어휘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짧은 실험기간으로 인해 어휘력 향상도가 크지는 않았지만 통제집단에서는 어휘력에서 유의미한 향상도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실험집단에서는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에게서 유의미한 어휘력 향상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