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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9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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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는 페늘롱Fénelon(1665-1715)의 󰡔텔레마크의 모험Les Aventures de Télémaque󰡕의 진정한 문학 장르는 무엇이고, 또 프랑스 산문시의 기원은 언제부터 시작되며, 산문시가 정형시 및 일반 산문과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살펴본다. 프랑스 산문시의 기원은 신구논쟁부터이다. 시 작성법에 관한 시 이론서와, 서사시이자 산문시인 󰡔텔레마크의 모험󰡕을 집필한 프랑스 최초의 산문시인은 페늘롱이다. 오늘날까지 최초의 산문시로 알려진 19세기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 (1821-1867)의 󰡔파리의 우울Le Spleen de Paris, petit poème en prose󰡕 이전에 ‘규범적 예exemple canonique’로 산문시가 발표되는 것은 1687년 신구논쟁이며, 신구논쟁에 의해서 처음으로 산문시 발단의 계기가 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산문시가 정형시 및 산문과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살펴보면, 정형시Vers와 산문Prose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운율이다. 정형시에는 운율이 있으나 일례로 소설을 비롯해서 수필, 일기, 기행문, 신문 등과 같은 산문에는 운율이 없다. 그러면 산문형태를 띠는, 산문시인 󰡔텔레마크의 모험󰡕그리고 산문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볼 수 있다. 시의 가장 큰 특징이 운율이듯, 산문시와 산문이 다른 점 또한 산문시에는 운율이 있다는 점이다. 단지 산문시는 산문형태를 취할 뿐 내재율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산문시 󰡔텔레마크의 모험󰡕이 산문이 아니라 시가 되는 것은 내재율이며, 특히 알레고리, 함축성, 시어詩語, 통합성·응집력cohérence, 이미지 등의 요소를 두루 갖춤으로써, 회화적 재현이 되는 묘사Ekphrasis를 중시하면서, 낭만주의 바로크 및 고전주의 문체를 동시에 겸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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