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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1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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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랜드 극작가 숀 오케이시의 요술수탉 은 그의 초기 사실주의 희곡과 다른 성격의비사실주의 양식의 연극이면서 새로운 극미학을 개척한 작품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안토냉 아르토의 잔혹극 이론을 이용하여 오케이시가 구축한 기호의 건축학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비사실주의 예술은 가시적 외부세계의 모사를 배격하고 물질세계 너머의 존재의 신비와 우주의 비밀을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칸딘스키 같은 쉬르레알리즘 화가가 의도적으로 이미지를 불분명하고 모호하게 만드는 것은 적어도 예술에서만큼은 물질세계로부터 과감히 벗어나고 싶은 강렬한 욕망의 결과이다. 그림 감상자는 상형문자와 같은 모호한 상징과 이미지를 보며 일상의 세계를 초월하여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칠 수있는 자유를 얻는다. 요술수탉 의 상형문자는 작품 서두에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수탉이다. 수탉은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주인공이 등장하는 나이아드나나베라는 마을에 생명 에너지를 전달하고 생의 기쁨을 회복시키기 위해 나타난 신의 메신저이다. 완고한 도미니어 신부에 의해 추방 당할 때까지 수탉은 로렐린이라는 젊은 여성의 모습으로, 또 마이클의 중절모로 변신을 거듭하며 사람들에게 편협한 종교관에서 벗어나 자연의 에너지를되찾도록 돕는다. 시도가 실패로 돌아가 수탉정신을 가진 모든 여성과 메신저 로빈이 마을을 떠날 때까지 마을의 남성들은 잠시 동안이나마 갈등과 슬픔이 없는 아름다운 순간을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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