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적 사건(happenstance events)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본격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면서, 진로선택과정에서 우연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여러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진로 선택 및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우연적 사건의 역할에 대하여 우연적 사건의 발생에 관심을 두는 관점을 내용 중심적 관점으로 개인의 적극적인 행위를 강조하는 관점을 과정 중심적 관점으로(손은령, 2009) 본다면, 우연을 기회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알아차리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선택과정에서 경험한 우연적 사건을 측정하는 우연요인 척도를 개발하고, 진로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우연적 사건의 내용이나 특성에 따라 진로 관련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탐색하고, 이와 더불어 진로상담에서 내담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여 우연을 기회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진로선택 과정에서 일어나는 우연요인에 관한 예비문항을 구성하고, 전문가 내용타당도와 대학생 대상 문항이해도 검토 및 예비검사를 거친 후, 4년제 대학생 1,17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4년제 대학생 387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척도와 우연대처기술, 진로탐색행동, 진로적응성,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과정은 예비문항 개발 및 검토,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진로관련 변인과의 상관관계 분석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실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하위요인에 대하여 문항분석을 통해 예비문항을 수정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성분분석과 직각회전방식(varimax)을 사용하여 요인 부하량과 요인 간 상관관계를 통해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고 요인 수와 문항을 결정하였다. 둘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로 수정된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에 대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model-fit)를 검증하여 모형을 채택하였다. 셋째, 개발된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과 우연대처기술, 진로탐색행동, 진로적응성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22.0을 사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정된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척도의 하위요인은 ‘개인/주변 상황발생’ 5문항, ‘정보발견’ 5문항, ‘제도변화’ 4문항, ‘타인영향’ 4문항으로 구성된 총 18문항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척도와 진로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척도의 하위요인 중 개인/주변 상황발생은 진로 관련 변인과 대체로 부적상관을 나타내었으나 정보발견과 타인영향은 진로 관련 변인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인 상관을 보여주었고, 반면 제도변화는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따라서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척도와 진로 관련 변인 간에 일정한 패턴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 진로선택 우연요인 검사의 실시를 통해 대학생 진로상담 내담자들이 우연에 대해 갖고 있는 경험을 측정할 수 있으며, 우연 인식과 활용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우연적 사건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가져오는 원인과 특성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happenstance scale for measuring accidental events experienced during career choice process for university students and to explore the career - related behaviors by happenstance factors. For the purpose, A total of 1,563 university students responded the survey pack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construct of career choice happenstance comes to consist of 4 factors(individual/around situation, information discovery, system change, others influence). Second,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choice happenstance and the career - related variables, the individual/around situation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career - related variables. However, the information discovery and others influence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all sub - factors of career - related variables, but the system change did not show a statistically correlation. Therefore, it is confirmed that there is a certain pattern between career choice happenstance and career - related variables. Implication including the utility of the scale and limitation of the study were discussed with some suggestions for the future researches and pract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