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배경 및 목적최근 대학 입학자 수 감소로 인하여 대학교육을 둘러싼 환경은 학생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되고 있으며, 이는 대학의 자체적인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요소라 할 수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환경 조성은 학생에 대한 서비스이자 이미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은 청년 취업률 감소를 해소하는 기본적인 자원이 된다.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대학들은 차별화된 프로그램들을 학생경력개발센터 등의 기관을 통해 개발,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에 대한 정보제공이나 지식, 기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자신감과 자신의 역량을 스스로 인지하고 강화시켜 줄 수 있는 내용 등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그럼에도 대학생들이 졸업 전에 가지게 되는 취업 스트레스나 불안감 등은 여전히 높다 할 수 있다. 물론 개개인마다 차이를 보이는 것은 분명하나 졸업 시점이 다가올수록 이 같은 심리적 문제는 더욱 커진다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 이 같은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는 긍정적 인식으로 진로효능감이나 진로정체감, 취업자신감 등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개인의 내재된 자원이자 다양한 외부 경험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개인의 진로에 대한 태도와 인식이 높아질수록 취업에 대한 성과도 높아짐은 분명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의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포함한 교육서비스가 대학생들의 취업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 때 진로효능감과 진로선택몰입을 매개로 하여 두 요인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아울러 졸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교육서비스의 내용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2. 연구방법 및 범위1) 연구대상 및 절차본 연구는 대전지역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졸업유예자 포함) 30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부터 12월까지 2개월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71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0.3%), 불성실하거나 누락 응답이 많은 설문을 제외하고 총 265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2) 측정도구첫째, 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과정 8문항, 공정성 6문항, 취업지원 10문항으로, 척도의 신뢰도는 각각 .890, .901, .944로 측정되었다. 둘째, 진로효능감은 일반적 진로효능감 3문항, 사회적 진로효능감 5문항으로, .835, .874의 신뢰도를 나타냈다. 셋째, 진로선택몰입은 진로목표선택 4문항, 진로목표동일시, 3문항, 진로선택확신및애착 2문항으로, 각각 .937, .839, .760의 신뢰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고용가능성은 구직노력 8문항, 구직자신감 6문항, 노동수요인식 4문항, 취업기대 3문항으로, 각각 .919, .902, .696, .828의 신뢰도를 나타냈다. 3) 자료분석방법본 연구는 SPSS Statistics 25.0과 AMOS 25.0을 활용하여, 각 측정척도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변수 간 상관계수를 검토하였다. 각 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모형의 적합도와 변수 간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3. 연구결과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χ2(df)=81.272(43), CFI=.982, TLI=.972, RMSEA=.058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변수 간 관련성에서는 교육서비스질은 진로선택몰입으로 향하는 경로계수는 .344, 진로효능감은 .136, 고용가능성은 .283으로 모두 유의한 값을 보였다. 또한 진로선택몰입에서 진로효능감은 .525, 고용가능성은 .159로 역시 유의한 값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진로효능감에서 고용가능성은 .302로 유의한 값을 보였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교육서비스질과 고용가능성의 관계에서 진로선택몰입과 진로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로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내용에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도록 하며, 특히 진로선택몰입이라는 진로에 대한 확실한 태도와 인식이 강할수록 진로에 대한 자신감이 강해지고, 취업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는 사고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이 같은 내용에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원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career choice commitment and career 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employability of senior students in university. For this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utilized for 300 students in Daejeon and analyzed data from 265 responses. An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nalyzed to confirm correlation and dual mediating effect between variable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through this study. First, education service quality, employability, career choice commitment and career efficacy have a significant correlation. Second, education service quality have directly effected employability and indirectly effected employability through career choice commitment. Third, the dual mediating effects between education service quality, career choice commitment, career efficacy and employbility were analyzed. Thu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discussed the systematic quality management on senior student’s educational achievement and sustainable employment. Finally, it suggested the direction of the future research that focuses on the verification of various variables based on personal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enior students in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