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1 - 15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효과적인 일본어 음성교육에 대한 연구이다. 유튜브를 비롯한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일본 드라마, 일본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일본어 발음 능력과 올바른 일본어 표현 능력을배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로서 필자의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필자의 수업에서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영화제작시에 영상에 음성이나 효과음을 넣은 After Recording 방법과 Prosody Shadowing이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After Recording 프로젝트를 도입한 수업 후에 학생 자신에 대한 평가에서 일본어 발음 능력과 청해 능력은 상당히 향상되었으며 회화 능력도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2) 일본 드라마는 일본어 학습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미디어 콘텐츠이므로 흥미를 유발시키며, 드라마 속의 다양한 캐릭터들의 회화를 연습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는 흥미와 강한 동기를 갖고 학습을 할 수 있다. (3) 일본어교육에서도 shadowing이 발음 및 이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발표되고 있는 상황에서,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흥미로운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shadowing 방법이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4) 학습자가 선택한 영상과 더불어 배우의 일본어 대사를 듣고 바로 따라하므로 e급일본어 학습자라도 일본어 발음이나 음성을 통한 감정 표현을 익힐 수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가능하다. (5) After Recording은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