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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불교학연구회 불교학연구 불교학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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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儒佛 교체라는 전통적인 시각에서가 아니라 종교 심성의 전환이라는 관점에서 조선초기 佛事 문제를 다룬 연구 작업이다. 구체적으로는 조선초기의 佛事 감축・폐지는 神事 방면의 혁신적 변화―명나라 초기에 등장한 혁신적 종교 심성의 수용・體化와 이를 토대로 한 전면적 祀典 재정비, 그리고 새로운 음사 인식을 토대로 한 舊來 공적 제의의 음사로의 규정 및 이러한 음사의 배격 등의 변화―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맥락에서 이루어졌을 것을 살펴보았다. 태조와 정종대와 달리 태종대는 불사 감축・폐지의 분기점으로 작용하였다. 태종이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罷佛事’ 조치가 단행되었는데, 이 조치로 인해 모든 國行佛事는 아니어도 國行佛事 전반이 停罷되고 말았다. 태종의 즉위 직후에 단행된 각종 國行佛事의 停罷는 佛事에 대한 달라진 감각을 토대로 행해진 조치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혁신적인 일이었다. 그리고 이 조치는 국왕 개인의 한때 의지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등장한 혁신적 종교 심성을 토대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 이후로도 비교적 꾸준히 불사 停罷의 폭은 확장되어 갔다. 그렇다고 태종대에 불사가 소멸하고 말았다거나 사실상 그러한 상태에 이르게 된 것은 아니었다. 이전과 비교하면 위축되었어도, 재위 말년까지 각종 불사는 비교적 꾸준히 거행되었다. 다만 그러한 불사는 비상시적인 것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비정례적인 불사는 非禮로 간주되면서도 權道 차원에서 거행되었다. 특히 극심한 재해로 인해 民人이 고통받는 상황에서 위정자는 爲民의 차원에서 무엇이라도 해야 했고(‘靡神不擧’) 그중에는 불사도 포함되곤 하였다. 불사가 비록 부정되고 꺼리어졌어도 말이다. 기우 불사로 볼 때, 세종대 이후 불사는 태종대에 이루어진 획기적 변화의 자장 내에서 거행되었다. 거행 빈도는 점차 감소되어 갔고, 성종대 들어서는 靡神不擧 차원의 기우 불사마저 부정되면서 기우 목적의 불사는 사실상 종적을 감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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