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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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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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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무불일치가 임금과 사회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직무불일치는 전공과 교육불일치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심리적 요인은 청년 근로자의 자신감, 자존감, 사회적지지의 긍정문항과 부정문항, 사회전반과 청년세대에 대한 사회인식 측면에서 검증하였다. 직무불일치와 일치 집단의 임금 차이 분석결과를 보면, 전공불일치는 전공일치 청년 근로자가 불일치 경우 보다 높고, 교육불일치는 과소교육>교육적합>과잉교육 순으로 임금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직무불일치와 일치 집단의 사회심리적 요인의 차이 분석결과에서는, 전공불일치는 사회인식(청년세대)을 제외한 5개 요인에서, 교육불일치는 사회적지지(부정문항)를 제외한 5개 요인에서 불일치 집단의 평균이 유의하게 낮았다. 직무불일치가 임금 및 사회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는, 통제변수로 학력, 직장규모, 근무형태, 조직유형, 고용형태 및 경제적 독립을 투입하였다. 직무불일치와 월평균 임금의 영향 분석에서, 전공불일치와 교육불일치를 각각 투입한 모형1과 모형2에서는 전공불일치는 p<0.01에서, 교육불일치(과잉교육)는 p<0.05에서 임금에 유의하게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전공과 교육불일치를 함께 투입한 모형3에서는 전공불일치만 p<0.1에서 월평균임금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임금의 자연로그값을 종속변수로 한 모형4에서는 전공과 교육불일치의 영향이 부정적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직무불일치와 사회심리적 요인의 영향에서는 전공불일치는 자신감, 자존감, 사회적지지, 사회전반에 대한 인식에서 전공일치 근로자보다 p<0.01 또는 p<0.05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교육불일치는 과소교육의 경우에만, 교육적합 근로자보다 사회적지지(긍정문항)와 사회전반에 대한 인식이 p<0.1에서 더 긍정적인 반면, 청년세대에 대한 인식에서는 매우 유의하게 교육적합 근로자보다 더 부정적인 사회심리를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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