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 - 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키장 이용객의 참여동기와 만족도, 충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용객 특성에 따라 참여동기, 만족도, 충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24.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취미⋅오락 동기는 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적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종목에 따라 가정지향, 사교지향 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이용권에 따라 취미⋅오락, 건강지향, 자기개발 동기와 심리적, 신체적, 휴식적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동반자에 따라 참여동기와 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체류기간에 따라 취미⋅오락, 건강지향, 가정지향 동기와 심리적, 신체적, 교육적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권 형태에 따라 충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으로 스키장 이용자 특성에 따른 시장구분, 소비성향 및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