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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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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2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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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생교육 이용 동기가 평생교육기관의 브랜드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정량적 연구 결과, 평생 교육에대한 정보적 동기는 자아 효능감 인식·확인 동기와, 오락적동기는 자아 탄력성 인식·확인 동기와, 사회적 동기는 자아존중감 인식·확인 동기와 각각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적 동기는 평생교육기관 브랜드 가치 구성 요소 중 교수자와 콘텐츠 요소에, 오락적 동기는 재미와 시설요소에, 사회적 동기는 평가와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 효능감 인식· 확인 동기는 평생교육기관 브랜드 가치 구성 요소 중 교수자와 행정 요소에, 자아 탄력성 인식·확인 동기는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자아 존중감 인식·확인 동기는 콘텐츠와행정 요소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평생교육 이용자가 평생교육에 대해 다양한 동기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동기는 궁극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의 브랜드 가치 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는바, 평생교육기관 입장에서 이용자 기대가치를 충족시킬 수있는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이용 환경 구축 및 유지, 그리고 이용자의 상호작용적 피드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함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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