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9 - 31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여교사들의 인식실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생존수영 교육의 현실적 문제점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G 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들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질적 연구 참여자 : 4명-여교사)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 여교사들은 생존수영 교육의 정규 교육 과정 편성 및 운영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생존수영 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인식을 함께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현재 학교 상황 속에서는 교육적 한계가 명확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생존수영 교육 수업환경에 대한 인식실태 점검 결과 수영장 시설의 부재 및 부족을 심각한 상황으로 지적하였다. 넷째, 교육적 한계에 대한 인식실태를 점검한 결과 생존수영 교육 현장의 국가수준 교육과정 불이행을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과제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인식 점검 결과 교육환경 개선과 확충, 생존수영 교육 전문 강사들의 자질 및 교수 능력 향상을 위한 정규적인 교육과 연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