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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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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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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급증한 우리 사회 혐오표현이 초래하는 사회적 해악 해소에 교육이 한 가지중요한 예방적, 형성적 처방이 될 수 있다고 보고, 그 구체적 방향을 구명하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누구보다 체계적이며 열정적으로 혐오 연구를 수행한 두 명의 저명한 사회철학자, M. Nussbaum과 H. Arendt의 논의를 중심으로 민주시민의 바람직한 혐오 처리 방법을 구명하고 그것을 가능케 할 능력을 추출함으로써, 혐오 다루기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의 윤곽을 그리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인간의 불확실한 상상에서 기인하는 부정적 감정인 혐오는 ‘연민’이라는 합리적 감정으로 대체되거나 ‘이해’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서사적 상상력’과 ‘분별력’ , ‘협력적 관계형성’배양을 중핵으로 하는 인문예술교육이 필요함을 드러낼 수 있었다. 연구자는 이러한 시민의 혐오 다루기를 지원하는 교육이‘평생교육적’관점에서기획, 운영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고,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노력과 함께, 작금의교육 관행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반성도 동반될 수 있어야 함도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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