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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5 - 38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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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대형 해양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일반국민의 피해도 늘고 있어, 정부 차원의 해양안전·재난 관리의 혁신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각종 사고와 재난에 대비하여 선박에 승선하는 우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각물의 개선과 가독성 증대를 위한 노력은 함께 이루어져야할 분야이다. 그러나 선박에서 재난안전 상황에서 다양한 연구가 있었지만 특정 시각물을 중심으로 연구한 사례는 없었다. 이를 위해 선박의 재난안전과 관련된 시각물(안내표지, 간판 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시각물의 개선이 요구되는 분야를 식별하여 재난안전 시각물의 가독성 증대를 위한 제도발전사항을 도출하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연구방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 재난의 정의를 기준으로 선박에서 발생 가능한 재난을 고려해보면 사고, 화재, 폭발 또는 기술적인 실패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2018년 해양사고 통계와 사고사례에 따르면 사람이 사망ㆍ실종ㆍ부상하는 사고로 분류되고 있으며 그 원인으로 사람 간 소통부재 또는 미흡한 운용 등이 지적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시각물의 현황 확인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 실태를 분석하는 연구 방법 측면에서 실제 모든 선박의 현장에서 안전표지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지만 그러한 방법은 물리적으로 제한이 되며, 선박의 운영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현장 운영실태 조사보다는 현장의 안전표지 부착에 근본적인 영향을 주는 정부 기준과 제도 파악을 통한 실태파악에 집중하였다. 그리고 제도적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기구의 선박 시각물과 관련된 제도와 국가별 정부규정 등을 참조하였다. 또한, 선박의 안전을 고려한 시각물이 가장 많이 필요한 상황을 파악 위해, 중앙해양안전심판원에서 공개된 심판사례를 바탕으로 최근 5년간 선박에서 발생되는 재난의 유형과 빈도를 분석하여 사용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선정하였다. (결과) 국내 선박 시설기준관련 정부 지침을 보면 안전표지나 시각물을 비상구와 탈출시스템 위주로 제시되어있으나, 선박에서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하는 승선 인원에게 필요한 안전표지에 대한 기준은 찾을 수 없었다. 해외문헌 조사 결과 국제해사기구는 최근 선박의 안전 심볼을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심볼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안전확보가 필요한 곳에 시각적으로 표준화된 심볼을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임을 알 수 있었다. 선박 내 재난의 유형 식별을 위해 최근 5년간 사고사례를 분석한 결과 화재 및 폭발은 전선화재가 52%로 가장 많고, 두 번째로 가연성물질 발화가 27%로 많이 나타났다. 안전사고는 인명피해는 줄(그물 등)의 신체 감김에 따른 사고가 19%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줄의 장력에 의한 사고가 및 중심을 잃고 추락하는 사고가 각각 15%, 윈치관련 사고 14%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장에 필요한 심볼은 국제표준인 ISO 7010을 바탕으로 사고사례별 안전표지를 도출 하였고 안전표지 적용을 위한 제도적 보완사항 등을 식별하였다. (결론) 선박에서 작업하는 인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작업절차를 준수하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국제표준에서 시각적 가독성이 인정된 안전표지를 해당구역에 설치하는 것은 재해율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작업과 관련된 안전표지를 사용하도록 관련 제도에서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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