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칸 아카데미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연산학습성취도와 과제수행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칸 아카데미 수학학습 프로그램이라 함은 인터넷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용 PC를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수학교과를 수준별로 학습하고 평가하는 프로그램이다. 연구를 위하여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 과제수행행동에서 동질성을 보이는 특수학교 4학년 지적장애학생 세 명을 대상으로 단일대상 사전·사후 실험 설계를 적용하여 연구를 하였다. 수학 연산학습에 대해 연구자에 의해 재구성된 칸 아카데미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세 학생의 수학연산학습성취도와 과제수행행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학생 A, 학생 B, 학생 C 모두 25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연구대상 학생 세 명 모두 수학연산학습 성취도가 향상되었고, 수학과제수행행동에서 참여율이 높아졌다. 이러한 결과는 칸 아카데미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지적장애학생들에게 동기와 흥미를 높여 수학 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자발적인 학습 의욕을 불어넣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를 위한 제언과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