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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란 (인제대학교) 김용진 (울산수학문화관) 권다남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9 - 10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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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에 대한 인식 및 실태, 그리고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수학 효능감과 수학 포기의향에 학년별, 성별, 선호도 수준별 집단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51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분석, 분포 차이검증 결과, 학년별 차이가 있었으며 부분적으로 성별 차이가 있었다. 둘째, t-검정분석 결과, 5학년보다 6학년의 수학 효능감은 높으나, 수학 선호도와 수학 포기의향은 5, 6학년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성별 차이와 관련하여 수학 효능감에서는 성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지만, 수학 선호도와 수학 포기의향은 남자보다 여자가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나고 있어 교육자들이 성별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수학 효능감에 대한 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6학년이 5학년보다 여자가 남자보다 수학 선호도가 높을수록 수학 효능감이 높았으며,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수학 포기의향에 대한 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학년 차이는 없지만 여자가 남자보다 그리고 수학 선호도가 낮을수록 수학 포기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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