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1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읽기에 관한 대학원 학위 논문들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10년간 발표된 47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의 일반적 특성(학위과정,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과 읽기 영역에 따른 특성(음운인식, 유창성, 어휘, 이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적 특성으로는 일반대학원의 석사 과정에서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발표되고 있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주제별로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발달특성을 다룬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연구방법 분석 결과 대부분 중재연구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영역에 따른 특성으로는 유창성과 어휘 영역에 관련된 연구가 14편씩으로 가장 많았으나 영역별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함께 다문화가정 학생의 읽기 연구의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