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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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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초등학생 고학년의 숙제수행 유형을 탐색하고, 이들을 예측하는 학생 및 숙제특성 변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D지역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56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숙제수행은 숙제에 소요하는 양적인 시간(time)과 질적인 노력(effort)으로 정의하였다. 숙제수행의 유형 탐색 및 영향요인 분석을 위해 3단계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학생의 숙제수행 잠재 프로파일은 숙제시간과 숙제노력의 차별적 양상에 따라 4개로 도출되었다. 즉 숙제노력과 숙제시간이 모두 높거나 반대로 모두 낮은 두 유형, 즉 ‘고_노력형(17.9%)’과 ‘최소학습형(40.9%)’이 파악되었다. 또한 숙제시간은 높으나 숙제노력이 낮은 ‘고군분투형(10.7%)’, 이와는 반대로 숙제시간은 낮으나 숙제노력을 많이 하는 ‘효율형(30.6%)’이 탐색되었다. 둘째, 도출된 숙제수행 잠재 프로파일을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사의 숙제피드백과 학생의 숙제목적 및 성취목표지향성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숙제피드백을 많이 제공한다고 지각할 경우, 학습지향적인 숙제목적을 추구하거나 숙달접근적 성취목표를 지닌 학생일수록 다른 유형에 비하여 ‘효율형’이나 ‘고_노력형’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형성평가의 주요기법으로 간주되는 숙제의 긍정적인 역할을 재조명하고 실제 교실현장에서 숙제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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