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5 - 2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고등학교 수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에서 나타난 학업성취 특성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관련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5년부터 2018년까지의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성취수준별로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 숙달여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함수, 지수와 로그 영역에 관한 성취기준에서 기초학력은 숙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함수 영역의경우에는 보통학력의 학생들이 숙달한 성취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함수 영역의 성취기준의적절성과 학습 요소 및 위계에 대한 재검토가 요구된다. 또한 보통학력의 학생들은 다소 복잡하게 여러개의 학습 요소를 종합한 문항의 경우에는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교수․학습 개선이요구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수학의 학업성취 특성에 관련된 분석 내용은 향후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현행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수학의 교수·학습 방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