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의진 (서울대학교) 박인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혜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서민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완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정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25 - 153 (29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매우 다양하고, 그 영향력 또한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의 주요 영향요인을 학생의 배경 특성, 학생의 학습 참여와 관련된 특성, 교사 및 학교의 배경 특성, 교사의 교수?학습 및 학교 지원 관련 특성으로 정리하고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자료를 이용하여 학업성취 관련 특성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수업참여도, 자기주도학습 시간, 사교육 시간, 학업적 효능감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쳤고, 모든 교과에서 방과후학교 참여가 학업성취를 높였다. 또한 사교육 시간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그 크기는 수업참여도, 자기주도학습 시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사 및 학교 배경 특성 중에는 설립유형에 따른 성취도 차이가 두드러졌다. 또한 영어 교과에서 학습부진 학생들을 위해 수준별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