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9 - 2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혁신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혁신이 갖는 성과와 의미를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으로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5년 전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교육과정 혁신을 실천해온 도시 위치 대규모 일반고등학교를 사례 학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혁신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혁신과 학교의 변화가 학생들의 성장과 배움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고찰하였다. 질적 자료의 분석 결과, 사례학교의 교육과정 혁신은 개별 교사들이 보다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한 연구와 노력을 학교가 제도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거기에 교장의 전폭적 지지가 더해짐으로써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였다. 학생들은 이러한 학교의 변화 속에서 공부의 의미를 재규정하고 “좋은” 수업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며 일의 지혜를 터득해가고 공동의 과제를 함께 해결해가는 학습의 주체로 성장해갔다. 또한 자기를 이해하고 진로역량을 함양하는 삶의 주체가 되어 갔다. 나아가 평등과 공정의 감각을 갖고 평범한 존재로서 학교 공동체를 변화시키며 공동체적 호혜성을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해나갔다. 이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한국사회에서 고등학교 교육의 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고 혁신고등학교를 심화하는 데 시사점을 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