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0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RC에 거주하는 255명의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대인관계스트레스로 인해 가중된 RC 대학생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인문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연구로 활용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는 불안과 상호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리고 대인관계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불안과 회복탄력성은 상호 부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즉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그들의 불안은 같이 높아지고,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불안은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는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보다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동시에 영향을 줄 때 종속변인인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타나났다. 즉,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매개효과를 가진다. 셋째, RC 대학생의 대인관계스트레스에 따른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나타난 회복탄력성의 가변성은 RC 내의 EBD 감소 인문상담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접근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는 구조화된 인문상담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하는데, 회복탄력성의 필수성을 강조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