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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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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어린이집교사들의 장애위험유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교사 8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장애위험유아라는 용어 정의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 전문가라는 의미라는 주제로 범주화 되었다. 장애위험유아라는 용어의 의미를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장애위험유아로 의심되는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장애위험유아에 대한 용어를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어린이집교사들은 장애위험유아를 지도하는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또래유아와의 발달 차이를 인지하고 있으며 장애위험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선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어린이집교사들은 장애위험유아를 발견하여 부모에게 보고하면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유하고 싶지만 교사의 학력과 자격에 따른 부모의 태도 차이와 자신의 특수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의 부재 등이 부모와의 갈등상황을 조성할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부모상담을 주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어린이집교사들은 장애위험유아들에게 나타나는 문제 상황별 대처방법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 방안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위험유아에 대한 문제행동별 대처방안 매뉴얼 개발과 이에 따른 교사연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애위험유아에 대해 거부감 없이 인식할 수 있도록 장애 조기발견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 대상으로 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이나 상담지원 등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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