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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스페인 라틴아메리카 연구소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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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현실의 상관성에 의문을 제시하는 전망은 실제 공간을 객관적으로 재현해내는 것에 관한 회의로 이어진다. 이는 무엇보다 문학 작품 속의 공간이 실제 세계와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체의 인식에 따라 새롭게 재구성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문학 속의 공간은 등장인물의 관점에 근거하기에 객관적 실체로서의 장소 개념을 벗어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에두아르도 멘도사의 『경이로운 도시』에 나타난 바르셀로나의 공간적 의미를 분석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바르셀로나가 어떠한 모습으로 작품 속에 나타나는 지를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해 볼 것이다. 첫째, 이미 알려진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바르셀로나이다. 둘째, 주인공 오노프레 부빌라와 관련을 맺으며 바르셀로나가 주체의 실존 공간으로 형상화되는 면이다. 마지막으로 주체의 인식 공간에서 비롯되는 바르셀로나를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보통 바르셀로나에 관한 소설로 알려진 이 작품의 공간적 의미는 도시의 객관적 실체가 얼마나 재현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과 관련을 맺으면서 재구성되어 새롭게 창출되는 것으로서의 의미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그것은 문학과 현실의 관계를 다루는 것만큼 문학의 본질과 관련해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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