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7 - 17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학습동아리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중년여성들의 평생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전환학습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A시 B구 평생학습동아리에서 활동 중인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서술적 설문 조사 35명, 심층 면담 13명을 질적 연구방법에 의해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평생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중년여성들의 전환학습경험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으로 삶의 가치 확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습관 형성, 타인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계 형성 등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전환학습이 이루어졌던 평생학습 환경 맥락은 정보와 경험의 공유로 지적성장과 경력개발이 가능한 학습문화, 존중과 협동으로 신뢰감이 형성되는 학습문화, 나눔을 실천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학습문화 등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전환학습경험 이후의 삶은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도전하는 삶, 타인과의 관계 맺음이 친밀감으로 이어지는 삶,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가치를 지향하는 삶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학습동아리를 촉진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