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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64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6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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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폭력피해 경험의 잠재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예측변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9년 아동⋅청소년인권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양육자나 교사의 물리적, 언어적 폭력 및 방임, 학교에서의 따돌림을 포함한 또래간의 폭력, 온라인상의 폭력과 오프라인에서의 성폭력 등 청소년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폭력피해 경험을 잠재집단분석을 통해 유형화하였다. 또한, 개인,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각 잠재유형의 예측변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청소년들의 폭력피해 경험 잠재유형은 양육자 폭력피해 집단, 양육자 및 교사 폭력피해 집단, 다중폭력피해 집단, 무피해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폭력피해 집단에 따라 상이한 예측변인들이 발견되었는데 양육자 폭력피해 집단의 경우 학업성적, 양육자 및 교사 폭력피해 집단의 경우 교사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안전도, 그리고 다중폭력피해 집단의 경우 또래 및 교사 관계 및 학교에서의 의사결정 참여였다. 셋째, 모든 폭력피해 집단에 대해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들도 발견되었으며 우울 및 가정에서 의사결정 참여가 그러하였고 성별, 학년, 주관적 건강상태 등도 두 개 이상의 폭력피해 집단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폭력피해의 예방과 개입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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