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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7 - 24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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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 데이터를 기초로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의 잠재계층을 확인하고, 전통적인 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과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의 잠재계층 간의 관련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4차년도 부터 7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장혼합모형(GMM)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이버 피해경험과 관련하여 3개의 잠재계층을 확인하였고 각 집단을 사이버 괴롭힘 무경험 집단, 초기피해 집단, 피해증가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무경험 집단에 비해, 초기피해 집단은 여학생이거나 지속적으로 악소문 피해경험이 있는 경우 해당 집단에 포함될 확률이 높았다. 무경험 집단과 비교해 볼 때, 지속적인 악소문 피해경험, 따돌림 피해경험, 사이버 가해경험이 있는 경우에 피해증가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는 최근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사이버 괴롭힘 피해경험을 발달적 관점에서 유형화하고 각 유형이 전통적인 괴롭힘 경험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괴롭힘 예방 및 개입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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