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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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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화물유통과정에서의 사고를 줄이고 물류분야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동 분야에 대한 연구와 분석, 사고 자료를 철저히 분해해 도로화물운송에 따른 물류사고의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업용 트럭의 대인사고 기록을 바탕으로 어떤 요인들이 대인 상해등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도로 화물 운송의 안정화와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화물자동차 사고의 피해자들이 받는 상해등급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통상의 사건보고 기록에는 각 화물차량의 대인 사고 내역 및 상해등급, 사고금액, 사고 발생 지역 및 사고 정황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축적된 사고 원장 자료와 수치를 점검해보면 상해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추론함으로써 향후 대책 마련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상해등급과 관련된 국내외 논문을 살펴본 후 ordered logit model을 이용하여 화물자동차 사고 발생으로 인한 대인 상해등급에 어떤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주차중 사고” “중대법규 위반” “보행인 대 차”, “심야시간 사고” “노령 운전자” “농업지역 사고”, “겨울철 사고” 등은 피해자의 상해위험을 가중시키는 중요한 변수들이다. 이들 변수들은 대인사고 상해등급에 최대 위험요인이 될 것이므로 대책 마련을 특별히 주의하여 수립할 필요가 있다. 한편 차선수가 넓어질수록 상해위험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도로화물 수송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인사고는 물류학계나 업계 입장에서는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있다. 지금 우리나라 물류 산업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비용 절감과 효율화, 그리고 글로벌 경쟁에서의 생존이다. 그러나 화물흐름의 시작과 종점을 담당하는 도로분야가 연간 수만건의 대인사고를 유발하고 있고 피해자 및 그 가족에게 형언하기 어려운 고통을 초래하고 있지만 이 분야의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물류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안전 문제를 살펴보는 것은 화물운전자 및 물류 업계 모두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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