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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1 - 29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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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음소 지각에 대한 이중언어의 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단일어 화자들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들에서는 모국어의 모음 목록 크기가 큰 것이 작은 것보다 이음소 변별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두 언어의 지식을 갖는-즉, 모음 목록의 크기가클 수밖에 없는-이중언어 화자의 경우는 단일어 화자의 경우보다 이음소지각에 있어 당연히 유리한 것일까? 이를 알아보고자 모로코 아랍어 단일어 화자와 모로코 아랍어와 프랑스어의 이중언어 화자의 한국어 단모음에대한 변별력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이중언어 화자의 경우가 단일어 화자보다 한국어 모음 변별력이 대체로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단일어 화자와이중언어 화자의 이음소 지각 과정이 다를 수 있으며, 나아가 외국어 음소 습득에서 이중언어 화자가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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