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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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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은 학습자가 교육내용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유도하면서 시작된다. 주의는 특정 대상에 대 하여 우리 몸의 뇌를 비롯한 신경계에서 전기·화학적인 신호가 유발되는 과정 및 상태로 볼 수 있다. 주의의 과정을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자세히 살펴보면 수동적 주의(Passive attention), 능동적 주의 (Active attention), 간과적 주의(Monitoring attention),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다중주 의(Divided attention)와 같이 여러 종류로 나누어진다. 따라서 주의집중이란 여러 주의과정의 복합 적 작용 결과로 드러나게 되는 상태와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인 주의과정의 양상에 기반하여 주의집중 구성요소들에 대한 통합적 논의 및 접근을 위해 교육학과 신경과학 연구들 간 통섭적 입장을 견지하며 교육신경학(Educational Neurology)적 해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신경학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주의집중의 구성요소들을 선택성, 집중성, 지속성, 통제성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살 펴보았다. 먼저 선택성은 학습자가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내용 및 활동에 주의의 초점을 얼마나 잘 맞 추는지와 관련된다. 그리고 집중성은 학습자가 선택한 내용 및 활동에 대하여 얼마나 깊이있게 몰두하 는지를 일컫는다. 다음으로 지속성은 학습자가 선택한 내용 및 활동에 대한 몰두의 상태를 얼마나 오 래 유지하는지와 연관된다. 마지막으로 통제성은 앞에서 살펴본 선택성, 집중성, 지속성 모두에 대한 상위 요소로써 주의 초점의 이동 순서, 타이밍 등을 얼마나 적절하게 잘 조절하는지를 나타낸다. 이렇 게 층위를 이루는 주의집중의 구성요소들은 복합적인 주의과정에 기반하여 통합적으로 기능하며 주의 집중의 질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교육활동 속에서 이러한 주의집중의 구성요소들은 교 육활동 외적 특성, 교육활동 내적 특성, 학습자 특성과 같은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주의집중 이란 교육활동 및 학습자 특성과 같은 여러 요인들 간 상호작용과 이에 영향을 받는 주의집중 구성요 소들 간 통합적 기능에 따라 역동적으로 드러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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