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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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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영어를 교육할 때 활용되는 영어 학습 문항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개발하는데 있어 토대 및 체 계 역할을 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논고에서는 첫째, 사고 기술 및 인지 수준 관점에서의 문항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언어를 가르칠 때 사고 기술(thinking skills)을 함께 가르쳐야 하는 이유, 사고 기술은 무엇인지, 사고 기술을 중심으로 개발할 수 있는 영어 학습 활동의 예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의하였다. 더불어 시각적 도구를 통한 시각적 사고를 연계한 학습 문항을 살펴보았고,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Anderson & Krathwohl, 2001)에서 설명하고 있는 6단계 인지 수준을 접목하여 어떻게 과업 질문을 형성할 수 있 는지 탐구하였다. 둘째, 학습 문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항에 포함되어 있는 비계의 종류 및 수준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학습 문항 속의 비계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보았고, 비계와 관련된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Pearson & Gallagher, 1983)을 설명하였다. 셋째, 학습 문항의 다양한 형 태를 예시와 함께 논하였다. 이렇게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 영어교과서 한 단원을 샘 플로 분석하여 현재 활용되고 있는 학습 문항의 양상을 도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영어 학습 문항 개발 및 활용에 있어 나아갈 방향을 제언하였다. 특정 문항 형태에 치중되기 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문 항을 균형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면 다양한 사고 과정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가능할 것이 다. 더불어 대부분 문항들이 매우 통제적이고 기계적인 학습 문항이었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소통 하기 위해 영어를 진정으로 사용해보도록 하는 학습 문항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영어를 가르칠 때 사 고 기술 및 인지 기능을 연계한 학습 문항을 활용한다면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면서 과업을 완수하는 과정 속에서 더욱 유의미한 언어 사용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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