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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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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 가설생성 할 때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감정관련 요소의 변화를 분석하여 과학탐구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9명을 대상으로 생명 현상에 관한 가설생성 과제 4개를 해결해 보도록 하였다. 이 때 각 과제별로 유사경험을 제공하여 학생 들의 과제해결을 도왔으며 감정관련 요소 및 안구운동 데이터가 FaceReader와 Eye-tracker(iView X ™ RED)를 통해 획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중립자극에 비해 가설생성을 시작할 때 놀람(surprised)과 겁먹음(scared) 감정이 유의미하게 높아졌으며, 각성도(arousal)는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둘째, 가 설생성에 성공한 집단과 실패한 집단의 감정관련 요소의 변화량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유사경험을 제공했을 때 제공하지 않았을 때보다 작용단위 04(Action Unit 04-슬픔, 공포, 화남, 혼란에 기여함.), 작용단위 17(Action Unit 17-혼란에 기여함.)은 유의미하게 낮았으며, 작용단위 05(Action Unit 05-놀람, 흥미 등에 기여함.)는 유의미하게 높았다. 넷째, 가설 정교화에 성공한 연구 참여자들의 경우 동공이 확장되는 순간에 동공크기 변화량은 슬픔(sad) 강도와 p<.05 수준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놀람(surprised) 강도, 정서가(valence), 작용단위 02(Action Unit 02), 작용 단위 05(Action Unit 05), 작용단위 25(Action 25)와 p<.05 수준에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 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과학탐구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가설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느끼는 감정상태가 파악된다면 과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둘째, 가설생성과정에서 상황맥락적 피드백을 통한 강화와 교정이 필요하다. 셋째, 유사경험 제공을 통해 부정적 태도는 낮춰주고 긍정적 태도는 높여줘야 하며 귀추적 추론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단계적 학습내용이 병행되어야 한다. 넷째, 가설생성과정에서 0.5mm이상의 동공 크기 변화량은 인지적 및 정의적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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