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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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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1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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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학교에서 익숙히 배운 계산법 및 문제별 특징에 알맞게 고안된 유연하고 적합한 풀이 전 략 등을 활용하여 여러 자리 수 곱셈 문제를 해결한다. 이 중 분배 법칙을 활용하여 곱하는 수를 재구 성하여 여러 자리 수 곱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고 편리한 문제 해결 전략이다(예: 12 × 17 = 12 × (10 + 7) = 120 + 84 = 204).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 교수법과 추상적 교수법을 결합 한 교수 방법이 분배 법칙을 활용한 곱셈 문제 해결 전략을 지도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비교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남부의 2개의 초등학교에서 참가자를 모집하였으며, 참가에 동의한 3학년 학생들은 4개의 실험 집단으로 임의 배정되었다. 각 실험 집단에 속한 참가 학생들은 구체적 교수법 (연산 감각 기반 또는 넓이 기반) 과 추상적 교수법 (방정식 기반) 의 두 개의 교수 모듈이 결합된 워크 북을 구체적 교수법 선행(연산 감각 기반-방정식 기반 또는 넓이 기반–방정식 기반 순서) 또는 추상적 교수법 선행 (방정식 기반–연산 감각 기반 또는 방정식 기반–넓이 기반 순서) 의 순으로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법 순서에 따른 곱셈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산 감각에 기반한 구체적 교수법의 경우 넓이에 기반한 구체적 교수법보다 훨씬 더 두 자리 수 곱셈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유형의 복잡한 곱셈 문제 해결 능력(예: 방정식 형태의 곱셈 문제)과 관련된 학습 효과의 전이 측면에서는 모든 교수 방법에서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개인별 한 자리 수 덧셈 뺄셈 연산 유창성의 경우 분배 법칙을 활용한 곱셈 문제 해결 전 략 학습 정도를 예측하는 데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함의 및 제언으로서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 지도 이론 및 연산 문제 풀이 해결 전략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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