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영남퇴계학연구원 퇴계학논집 퇴계학논집 제2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65 - 39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의 역사와 전통에 기초한 선비정신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청소년 역량개발에 주는 시사점을 이론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먼저 이론적 기초로서 (1) 선비와 선비정신, (2) 선비의 덕목, (3) 선비정신의 현대적 의의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선비정신에 내재된 덕목과 역량이 학교교육에서 청소년들의 역량개발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인성역량’으로서 ‘공감적 역량’,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자기주도 학습역량’, ‘창의성’, ‘협력적 역량’을 도출하였다. 둘째, 전통사회의 선비정신에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으로 요구되는 ‘공감적 역량’, ‘협력적 역량’이 내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내용을 퇴계의 삶을 통하여 예시 자료로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선비정신에 내재된 역량교육은 물질만능의 인간성 상실의 상태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윤리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안이며,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자료로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로서 학교교육에서 선비정신의 재해석을 통한 미래사회가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개발을 위한 실천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