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 - 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민교육에 대한 정의가 광범위하지만 일반인들에게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시민으로서의 덕목을 함양한다는 점에서 환경문제와의 관련이 매우 크다. UN에서 규정한것처럼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발전을 위한 환경교육은 시민교육 측면에서 중요하다 할 수있다.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3년까지 동아일보 코퍼스를 분석하여 환경과 관련된 대상어인 녹조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공기어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여 녹조에 대한인식 변화를 추적하였다. 또한 최근의 트렌드 분석을 위해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월까지의 텍스트 빅데이터에 대해 감성분석과 연관어 분석을 실시하여 녹조에 대한 최근 인식을도출하였다. 추가적으로 시계열 수질자료를 실제 오염부하에 대해 분석하여 Granger-인과관계 검증을 통해서 계층 간의 인식차이를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현재 녹조에 대한 인식은미디어의 영향이 매우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며, 과거 인테넷 등과 같이 정보 접근성이떨어질 때와 비교하면 환경문제에 있어서의 시민교육은 차별화되고 타겟화된 접근전략과 이행계획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과 남성이 연령에 따라 녹조문제에 대해 다른 인식 양상을보이는 것은 정치적인 입장차이도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