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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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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단법인 퇴계학부산연구원 퇴계학논총 퇴계학논총 제3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1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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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은 공맹 사상을 주희가 단순한 삶의 철학 내지 윤리학을 형이상학적 원리로 승화시키려는 노력을 한 철학이다. 주희의 철학적 중심 개념인 리와 기의 개념은 인간과 사물을 포함한 모든 존재들을 형이상학자와 형이하자라는 두 가지 논리적 개념으로 구분하고 사물, 생명체, 그리고 인간에게까지 적용할 수 있는 원리라고 보았다. 우주의 운행 법칙과 도덕의 운행 법칙을 하나의 원리로 파악하려는 시도이다. 인간의 마음 안에 존재하는 도덕 원리는 우주의 운행 원리와 동일하게 간주한 것이 바로 주희의 리 개념이 지닌 문제점이다. 주희의 격물설은 인간을 움직이는 원리가 인간 밖에 존재한다는 입장이다. 인간 안에서 작동하는 도덕적 원리가 인간이 아닌 사물의 원리처럼 취급되면서 인간을 규율하는 도덕 원리가 살아있는 인간의 윤리가 아니라 사물의 원리가 인간의 원리처럼 작용한다는 크나큰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정제두는 주희 철학의 우주의 원리와 도덕의 원리를 하나의 단순한 원리로 파악하는 리 개념을 거부하고 왕양명의 사상을 통해서 새로운 리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왕양명이 언급하는 이치 또는 원리란 인간 외부에 존재하면서 인간을 제어하고 통제하는 수단이 아니라 인간 내부에 존재하면서 인간이 도덕적 상황 속에서 발현되는 살아있는 도덕적 원리이며 인간이 도덕적 상황에 부딪힐 때 나타나는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원리이지만 절대로 경직되고 고정된 원리가 아니다. 정제두는 인간의 적용되는 원리는 사물에 해당하는 원리와 구별하면서 생명의 生理라고 명명하였다. 이치와 원리에는 사물의 원리와 생명의 원리라는 전혀 다른 원리가 있다는 것이다. 생명의 원리 중에서 도덕적 원리에 해당하는 것을 특별히 眞理라고 언급하였고 생명의 원리에만 머무른다면 욕망에 얽매이는 禽獸의 상태와 같다는 입장이다. 정제두의 철학은 생명의 원리를 고려한 베르그손의 철학처럼 생명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인간의 양지를 통해서 도덕성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덕철학이다. 정제두는 생철학과 도덕철학을 동시에 고려한 도덕생철학자 또는 생명윤리학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제두는 최초의 한국의 도덕생철학자이다. 서양의 생철학이 도덕성을 포함한 생철학을 구성하지 못했다면, 한국의 생철학자인 정제두는 생철학에 도덕성을 포함한 도덕생철학자라는 점에서 정제두의 철학적 우수성을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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