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87 - 5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Wee클래스 전문상담사의 전문성과 직무분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11월 14일부터 11월 19일까지이며, 연구대상은 전문상담사 역량강화연수에 참여한 G시 Wee클래스 전문상담사 총 89명이며 초등학교 전문상담사 29명, 중학교 전문상담사 34명, 고등학교 전문상담사 25명이다. 설문지 구성은 일반문항 6문항(성별, 연령, 경력, 학교별, 학력, 자격증)과 전문성 및 직무분석 7문항(상담, 정서행동, 위기상담, 학업중단, 학교폭력, 또래상담, 심리검사) 총 13문항이다. 연구결과, 전문상담사의 전문성에 따른 직무는 첫째, 상담 환경 구축 및 홍보이다. 둘째, 학교상담의 연간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상담관련 수요조사와 실태분석 및 위험군 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진행이다. 셋째, 상담활동 구성은 개인상담, 집단상담, 집단지도 및 교육, 심리검사와 학생, 학부모 상담주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넷째, 전문상담사의 연수 및 훈련과 자문교육이다. 이처럼, 전문성과 직무분석에서 살펴보았듯이 Wee클래스 전문상담사의 직무활동이 매우 방대하고 포괄적이어서 심리적 소진은 물론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상담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어 보다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