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41 - 4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규칙 준수를 돕고 학교적응을 지원하는 활동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얻기 위해, 종단연구를 통해 부모의 방임적 양육이 한국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과 휴대전화 의존도를 통해 학교규칙 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연구자료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데이터 중에서 2년차, 4년차, 6년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자녀 방임은 휴대전화 의존도를 낮추는 반면, 학교규칙 준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으로써 매개효과가 없었다. 반면에 부모의 자녀 방임은 사회적 위축을 높이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교규칙을 더 높은 비율로 준수하지 않게 함으로써 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부모의 자녀 방임은 학교규칙 준수를 낮출 뿐 아니라 학교규칙 준수 변화율을 더 높임으로써, 즉 부모가 자녀를 방임할수록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교규칙을 더 높은 비율로 잘 준수하지 않게 함으로써 직접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학교규칙 준수를 돕고 학교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를 방임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을 감소시키기 위해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형성을 돕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