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1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6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기술로 언급되고, 또한 같은해 3월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대결 이후, 인공지능은 보편적인 일상용어가 되었으며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지난 38년간 국내에서 인공지능과 교육이란 주제로 수행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2016년을 기준으로 교육계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파악하고 그 시사점 얻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등재 및 등재후보학술지에 1980년대부터 발표된 논문의 제목을 수집하여 키워드분석 및 언어네트워크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2016년 이전의 교육분야 인공지능 연구는 주로 맞춤형학습시스템 개발 등 인공지능 기술을 학습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2016년 이후의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학습과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하는 고도의 기술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역량을 교육하기 위해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체계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