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우 (서울대학교) 김주혜 (고려사이버대학교) 안현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65 - 174 (10page)
DOI
10.5392/JKCA.2023.23.01.16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언어 및 언어교육 전공 대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 그리고 인공지능 관련 교육을 어느 정도 받았고, 교육을 받는데 어떤 사항이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언어 및 언어교육 전공 대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 응답자 중 일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가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교육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자신의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낮은 것으로 평가하였고, 연령별 편차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또한 인공지능에 대한 큰 관심과 달리 연구 참여자들 중 인공지능 관련 교육을 실제로 받은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런 낮은 결과에 여러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언어 및 언어교육 전공 대학생들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위해 인공지능 관련 교육을 교양 수준에서 그리고 전공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8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