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1 - 1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글로컬 역량의 진단도구를 개발 검증하는 데 있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글로컬 역량은 세계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국제적 감각과 지역사회 시민으로서 필요한 연대의식을 기르는 데 필요한 역량이라고 판단하였다. 글로벌/글로컬 역량에 대한 개념 규정이 다른 상황에서 핵심역량 교육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글로컬 역량의 하위요인을 외국어 활용능력, 문화적 개방성, 글로벌 활동, 공동체 의식, 지역시민 의식으로 설정하고 하위요인별로 6개 문항씩 총 30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K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글로컬 역량 자체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타당화 검증을 통해 추출된 최종문항을 설정하였다. 핵심역량 진단검사에 참여한 1,257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종요인과 문항에 대한 타당성 확인을 위해 KMO 및 Bartlett 검정을 실시한 결과, KMO 값이 .932로 나타나 요인분석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