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역량 교육의 학습주제와 내용들이 언급된 문헌들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글로벌 역량 교육의 핵심 학습요소와 영역을 선정하는 데 있다. 최근 미래사회 대비 및 세계시민성 함양의 측면에서 글로벌 역량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공유됨에 따라 글로벌 역량 교육의 이론적 체계화를 위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반면, 글로벌 역량 교육의 실천과 관련하여 글로벌 역량 교육을 통해 무엇이 다루어져 왔고 또 다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학술적인 관심과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글로벌 역량의 함양이 이론적 논의에 그치지 않고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글로벌 역량 교육의 내용과 범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글로벌 역량 교육의 학습주제와 내용들을 다룬 문헌들을 대상으로 질적 메타분석(qualitative meta-analysis)을 진행하였다. 분석 대상이 된 문헌은 2006년과 2017년 사이에 출판된 80개의 영어 또는 한국어로 작성된 연구 보고서와 논문들이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의사소통 기술, 창의성, 비판적 사고, 문화적 다양성, 공감, 양성평등, 글로벌 정체성, 건강과 웰빙, 인권, 상호연계성과 상호의존성, 다중적 관점, 참여, 평화와 비폭력, 책임감, 사회 정의, 지속가능성, 행동하기의 글로벌 역량 교육의 17개 핵심 학습요소와 개인, 공동체, 인간, 환경, 시간의 5가지 영역이 선정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글로벌 역량 교육의 내용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글로벌 역량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안해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