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체 장애인에게 재활 승마를 지도하고 있는 한 재활승마지도사와 그에게 재활 승마를 학습하고 있는 한 장애 승마자의 「재활 승마교수와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론의 하나인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자는 선택적 자료 수집방법을 이용하여 J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한 재활승마지도사와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에게 재활 승마를 학습하고 있는 한 장애 승마자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료는 연구참여자별로 비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평균 4회의 면담을 하였고, 연구참여자와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 기고문, 통계 등의 연구자료도 병행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활승마지도사가 지도하는 재활 승마수업은 끊임없는 반복 학습과 피드백으로 장애 승마자의 체력 및 기승술 향상과 함께 새로운 인생관을 심어주는 교육적 행위로 연결되고 있었다. 둘째, 재활승마지도사 자신의 학습·교수 경험은 장애 승마자가 재활 승마선수로서 운동할 수 있는 계기를 주고 좌절하지 않은 생활 태도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었다. 셋째, 재활승마지도사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수 행위는 그의 삶을 구성하는 전부이자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본연적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그에게 학습하고 있는 장애 승마자는 말이란 동물과 감성적으로 교감하면서 사회적인 단절을 극복하며 새로운 희망을 찾아가는 생활 속에서의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