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용균 (단국대학교) 이지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77 - 586 (10page)
DOI
10.21097/ksw.2017.02.12.1.5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활승마 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신경전달물질과 작업 기억력 및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특수 초등학교(5~6학년)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군에 속하는 3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15명은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15명은 통제군으로 나누었다. 이 연구의 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원변량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재활 승마 프로그램에 따른 신경전달물질의 분석 결과 세로토닌과 도파민은 그룹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p<.05), 세로토린에서 그룹과 기간에 따른 상호작용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그러나 작업기억력의 분석결과 유의한 증가를 나타내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사회 정서발달의 분석결과 그룹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p<.05), 그룹과 기간에 따른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