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1 - 35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놀이미술에 대한 인식과 놀이미술활동을 통한 아동 문제행동 지도 방안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도 G시와 S시에 소재한 초등교사 9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2019년 5월 4일부터 2019년 8월 25일까지 개별 및 그룹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질적 연구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 교사들은 놀이미술에 대하여 아동들이 흥미로워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생동감 넘치는 신체미술활동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놀이미술을 통하여 아동들은 친구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창의성, 융통성, 자율적인 생각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둘째, 초등 교사들은 놀이미술활동을 통한 아동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 방안으로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긍정적인 관계형성의 기회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문제행동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 교사가 관심을 가져주고 즐거운 몰입을 경험하도록 해 주면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족이나 전문가에게 협력을 요청해서 아동이 지니고 있는 개인의 이해와 주변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고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