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35 - 94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자신과 주변의 여러 가지 사물 및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타인을 수용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자신과 소통하고 내면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정서적 지원방법으로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미술치료를 통해 아동은 공격성, 불안, 억제된 감정 등을 분출함으로써 자신을 인식하고, 환경과 소통하는 통로를 열 수 있으며, 갈등을 조정하며, 자기표현 및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에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다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1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자체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따른 두 집단의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사후검사에 대해 사전검사 점수에 대한 효과를 제거하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따른 순수 효과를 분리 검출할 수 있도록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는 공변량분석을 적용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집단 간의 차이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