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9 - 1,1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요소이자 원리에 대한 이론적 개념들을 근대교육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접목하여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사상적 기초를 다지고, 사회복지적 인식과 사고의 확장을 통한 사회복지교육의 함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가치, 기술이라는 기초적 이론의 세 가지 요소와 ‘환경 속의 인간’ 원리를 우선 고찰한 후,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이루는 시대적 배경과 그의 교육원리 및 실천적 접근방법 등의 내용들을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의 요소 및 원리와 페스탈로치의 사상과 이론들을 접목하여 새롭게 고찰함으로써 더욱 심도 있는 사회복지실천의 사상적 근거를 확보하고 정체성 재인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페스탈로치의 교육적 사상과 요소들은 오늘날 휴먼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역할 및 기능화에 의미 있는 시사점들을 던지고 있으며, 특히 인간학적 측면에서의 ‘전인적 인간’으로서의 균형 발달과 사회적 기여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의미를 확인함으로써 사회복지와 교육학적 인간상의 공통된 지향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