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9 - 1,01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의 감정지능과 사회지능이 개인 창의성과 집단 창의성 그리고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각 변인들을 요인분석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지능의 자기감정활용과 타인감정이해가 개인 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감성지능의 타인감정이해, 자기감정통제가 집단 창의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감성지능의 자기감정활용, 자기감정통제, 타인감정이해가 학업성취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사회지능의 사회적 지각과 사회적 개방은 정(+)의 영향을 사회적 민감은 부(-)의 영향을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지능의 사회적 개방과 사회적 지각은 정(+)의 영향을 사회적 민감은 부(-)의 영향을 집단 창의성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사회지능의 사회적 개방과 사회적 지각은 정(+)의 영향을 사회적 민감은 부(-)의 영향을 학업성취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의 감성지능과 사회지능의 필요성과 그 효과성을 창의성과 학업성취 변인과의 관계성을 통해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가지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