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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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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농가소득이 도시근로자의 소득과의 격차가 심화되면서 농촌 경제 살리기에 많은 힘을 쏟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과 강소농교육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학습과 자기효능감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강소농교육과 자기효능감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GAP인증과 자기효능감이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농업교육인을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지 분석을 하였고, 설정된 가설 5개를 실증분석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서 가설이 채택되었다. 첫째, 자기주도학습은 변수 정의처럼 농업인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스스로 주도해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이 농업의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농업인의 자기주도학습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설 3과 가설 4에 의해 강소농 교육이 농업 직무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강소농교육의 참여율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자기주도학습, 강소농교육, GAP 인증의 각 변수들과 자기효능감을 함께 분석한 결과, 직무성과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이 향상된다면 직무성과가 더 높아질 것이다.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농업 경영에 필요한 관련 지식을 강소농교육, 미래농업대학과정 교육, 각 도별로 실시하고 있는 농업기술원 미래교육원 교육 등을 통해 습득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정밀경영컨설팅, 소상공인 역량강화 컨설팅, 소상공인협동조합 컨설팅, 6차 산업 현장코칭 컨설팅, 기타 전문 컨설팅 등 농가에 가장 필요한 부분을 현장에서 직접 코칭을 진행한다면 농가의 매출증대와 더불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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