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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mpact of Online Review Volume, Rating, and Sentiment Score on Sale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Repu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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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

논문 기본 정보

Type
Academic journal
Author
Ja Young Choi (숭실대학교) Hyeon A Kim (숭실대학교) Yong Bum Kim (숭실대학교)
Journal
KOREA DITRIBUTION ASSOCIATION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Vol.25 No.3 KCI Accredited Journals
Published
2020.7
Pages
1 - 21 (21page)

Usage

cover
📌
Topic
📖
Background
🔬
Method
🏆
Result
The Impact of Online Review Volume, Rating, and Sentiment Score on Sale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Repu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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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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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9년 8월 13일부터 9월 7일까지 약 4주 동안 통계 프로그램인 R을 이용하여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 베스트셀러 제품들의 정보들을 수집하였다. 그 이후 수집된 리뷰에 대한 감성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리뷰의 긍/부정 정도(감성지수)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리뷰의 양과 평점(rating)은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리뷰 데이터를 리뷰의 제목과 내용으로 나누어서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리뷰의 제목에서 긍정적인 단어가 많을수록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제목에 부정적인 단어가 많을수록 매출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뷰의 내용에서 부정적인 단어가 많을수록 매출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리뷰의 내용에서 드러난 긍정적인 단어들은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매출에 대한 브랜드 명성과 리뷰의 양, 리뷰의 감성지수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브랜드 명성이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보다 리뷰의 양이 많을수록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리뷰의 제목과 내용에서 나타난 긍정(부정) 점수가 매출에 긍정(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Contents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References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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