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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연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3 - 46 (14page)
DOI
10.7583/JKGS.2020.20.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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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게임 중독의 환경적 원인과 미디어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내담자의 치료를 위한 게임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작성되었다. 초기에 외상을 입은 유아는 공격성과 망상, 분열과 우울, 통합된 자아감 결여, 감정 인식 능력 저하, 대상에 대한 강박적 집착, 사회 규범에 대한 반항, 현실 인식 능력 저하 등의 증상을 가상공간에 투사한다. 게임공간은 한편으로는 개인의 병리적 욕구를 드러내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발적인 행동과 정서 경험을 촉구하는 양가적 공간이다. 게임공간의 현전성, 전능감과 무망감, 자아상의 분열, 감정의 이중성, 몰입감, 운동성 등의 특징들은 역기능적으로 또는 순기능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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